Ⅰ. 머리말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과 그 방법
최인훈의 「구운몽」은 「광장」과 함께 한권의 책으로 묶여 있다. 두 작품이 함께 묶여있는 것은 둘 사이에 긴밀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광장」과「구운몽」은 각각 4.19와 5.16 사태가 일어났던 시대를 반영하고 있으며 이 둘은 최인훈 작품세계
1. 정신분석학이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정신분석학은 20세기의 시작과 더불어 탄생했다. 당시의 정치적, 이데올로기적 혼란은 전쟁, 경기침체, 혁명 등의 사회적 문제뿐만 아니라 개인의 내밀한 인격의 문제, 인간관계의 문제와도 연관이 있었다. 19세기 후반 빈Wien의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
상징계, 실재계 설명
1) 상상계
라캉의 상상계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전의 단계로서 생후 6개월에서 18개월의 유아가 가지는 환상의 세계이다. 1936년 라캉은 제14회 국제정신분석협회 학술대회에서 ‘거울단계’라는 논문을 발표하였다. 거울단계는 상상계의 다른 용어로 거울에 비치는 자기
모순과 그 상황성의 문제성을 강조하기도 한다.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병신과 머저리」는 이청준 소설의 특징인 관념성이 잘 드러난 작품 중 하나이다. 소설 속 인물들의 신경증적 증후를 시작으로 하여 그 신경증의 근본에 자리 잡고 있는 사회의 불합리성을 날카롭게 지적하고 있다. 「병신과 머
상징계, 실제계의 순환론을 접목시켰다. 그의 욕망에 대한 생각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상징계’부분을 특히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 상상계(거울단계)
상상계 단계의 어린아이는 거울에 비친 자신의 이미지와 타인의 이미지를 구분하지 못하고, 타자를 곧 자신처럼 동일시하며 거울에 비춰진
인간의 욕구가 언어로 발화되어 요구의 형태를 취할 때, 주체로부터 소외를 겪게 된다. 이 소외는 다름 아닌 억압이다. 왜냐하면 모든 욕구가 언어로 다 표현될 수 없으며 언어에 의해 걸러진 것은 표현되기 위해 요구를 일으킬 뿐이다. 우리는 원하는 것은 많은데, 모든 것을 말할 수는 없다. 그래서 우
1. 프로이드와 라깡의 욕망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프로이드는 정신분석학의 창시자로써 무의식의 존재를 주장하였다. 프로이드에게 있어서 이 무의식은 인간 행위 뒤에 숨어 있는 근본적인 욕망구조이며, 인간 행동이나 심리상태를 설명해주는 핵심적인 이론이다. 비록 성적욕망과 무의식을 일
1. 라깡과 프로이트
라캉은 언어학을 모형으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재정립하였다. 즉, 프로이트가 개인의 역사에 중점을 두고 탈정치화의 한계를 드러내었다고 한다면 정치적 문제와 함께 개인적 문제의 해결을 통한 인간 해방을 기치로 내걸었던 프랑스 68 학생혁명과 함께 독일에서는 마르쿠제,
상징계, 상상계의 세계로 대변할 수 있다. 따라서 민과 미라 그리고 정임이 살고 있는 현실 세계는 상징계, 다문고의 세계는 상징계적 무의식 세계, 마지막으로 자아를 실현하는 단계를 상상계로 보았다. 또한 무의식·욕망의 세계에서는 지라르의 욕망의 삼각형 이론을 바탕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즉,
인간의 모든 행위는 내면에서 작용하고 있는 사상, 감정, 의지 등의 심리적 동기에 의해서 비롯된다. 이러한 내면의식이 삶의 행위로 구체화된다. 이것이 이성적으로 실천될 때 과학이나 학문이나 실제적인 삶이 되고, 감성적으로 실천될 때 예술적 삶이 된다. 따라서 문학도 당연히 인간의 심리적 표현